알림

  • 설정 - 고객 직접 환불 기능 추가 2024-03-27

    안녕하세요? 위사입니다.

     

    오늘은 환불에 대해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환불이란, 이미 지급한 돈을 되돌려주는 단계를 의미합니다.

    고객이 상품을 주문하며 카드결제 등을 통해 상품에 대한 대금 지급을 완료하였다면,

    해당 주문에 대한 취소를 요청이 접수되었을 때 기지급된 대금 또한 반환해야 합니다.

     

    그렇다면 고객이 이미 지급한 돈을 어떻게 되돌려 줄 수 있을까요?

    고객의 결제 방법에 따라 세부 내용은 변경될 수 있으나, 일반적인 경우 주문서의 PG사 결제 환불 버튼을 눌러 처리합니다.

    PG사 결제 환불 버튼을 누르면 흔히 말하는 카드 승인 취소 또는 그에 준하는 효과가 발생합니다.

     

    안전한 쇼핑몰 운영을 위해 상품 대금의 반환을 의미하는 '환불'은 여태까지 관리자님의 수동 처리로만 동작하였는데요.

    조건을 만족하는 일부 주문에 대해서는 자동 환불이 가능하도록 고객 직접 환불 기능이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아래에서 자세한 내용을 확인해 주세요.

     

     

    👇 고객 직접 환불 - 설정 방법

    관리자 페이지 > 설정 > 주문설정 > 주문 설정 메뉴에 새롭게 추가된 미입금 ~ 입금완료 상태에서 고객이 PG 결제를 직접 환불처리할 수 있습니다. 선택지를 선택해 주세요.

    입금완료 상태에서 환불요청 시 주문서가 환불완료 상태로 즉시 변경되며 PG사 결제가 자동 환불 됩니다.

    설정 작동내용
    미입금 ~ 입금완료 상태에서 고객이 환불신청을 접수할 수 있습니다. 입금완료 상태에서 환불요청 시 주문서가 환불요청 상태로 변경됩니다.
    미입금 ~ 입금완료 상태에서 고객이 PG 결제를 직접 환불처리할 수 있습니다. 입금완료 상태에서 환불요청 시 주문서가 환불완료 상태로 변경되며 PG사 결제가 자동 환불 됩니다.
    미입금 ~ 상품준비중 상태에서 고객이 환불신청을 접수할 수 없습니다. 입금완료 상태에서 환불요청을 접수할 수 없습니다.

     

     

    👇 고객 직접 환불 - 작동 화면

    고객은 주문 조회 페이지 아래에 있는 취소/환불신청 버튼을 눌러 주문에 대한 환불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환불 요청 주문서가 고객 직접 환불 가능 조건을 만족할 경우 안내 메시지가 출력됩니다.

    조건 - PG사 결제 환불 버튼이 제공되는 '입금완료' 상태의 주문서

     

    환불 신청 대상 상품을 선택하여 환불 신청을 접수합니다.

    ※ 주문서에 포함된 전체 상품을 환불할 때에만 고객 직접 환불이 가능하며, 일부 상품만 선택할 경우 고객 직접 환불이 불가능합니다.

    ※ 일부 상품 선택 환불 요청 시 주문서는 환불 요청 상태로 수집되며, 관리자님께서 확인 후 수동으로 환불해 드려야 합니다.

     

    취소 사유를 입력하고 확인 버튼을 누르면 모든 절차가 완료됩니다.

     

    주문서 환불이 완료되었습니다.

    환불 처리자 정보에는 고객의 아이디가 입력됩니다.

     

    취소 사유는 사용자 취소로 기재됩니다.

     

    PG사 결제 환불 버튼을 별도로 누를 필요 없도록, PG사 결제가 자동으로 환불 처리됩니다. 

     

    환불 시 고객이 작성한 1:1 상담은 작성과 동시에 자동 답변이 제공되어 관리자님께서 별도로 답변을 작성할 필요가 없습니다. 

     

    이렇게 접수된 문의는 고객 환불이라는 신규 분류로 별도 수집되므로, 검색하여 모아 볼 수 있습니다.

    이상의 기능을 통해 쇼핑몰 운영 중 발생할 수 있는 환불 처리 단계의 피로도를 줄일 수 있습니다.

     

    ※ 본 기능은 최신 스마트윙 쇼핑몰에서 이용 가능하며, 1개월간 베타 오픈 기간을 거칩니다.

        단, 순차 배포에 따라 쇼핑몰마다 배포 시기가 다를 수 있습니다

     

    ○ 구버전 윙(임대형/독립형) & V3 쇼핑몰 - 고객센터에 문의하여 스마트윙 업그레이드 상담을 받으세요.

       스마트윙 업그레이드 신청하러 가기 👉

     

    ○ 스마트윙 전문가버전(독립형) 쇼핑몰 - 베타 기간이 끝나면 정식 패치가 제공됩니다. 

       정식 패치 확인하러 가기 👉

     

    업데이트 된 기능이 운영에 많은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위사팀 올림